요즘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로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바로 AI, 즉 인공지능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Digiday"의 최근 기사를 통해 이 주제를 살펴보면, 많은 것들이 도약하는 시점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쉽게 변할 것 같지 않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AI가 어떻게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디지털 마케터들에게 전통적인 구글 검색 SEO는 필수 코스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AI 챗봇, 예를 들어 ChatGPT와 같은 기술이 부상하면서 상황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검색에서 단순히 키워드 분석이 아니라 AI 기반의 제품 추천과 발견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SEO 전략이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 Digitas에서 열린 프로그래매틱 마케팅 서밋에서 엘레나 매커건(Elena MacGurn)이 설명한 바에 따르면, 이제 컨텐츠 퍼블리셔들은 단순히 경쟁 사이트와 이겨내는 것이 아닌, AI 자체와 경쟁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AI가 정보를 가져가는 기반으로 자리잡아, 회사들이 AI로부터 최고로 신뢰받는 정보의 출처가 될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매커건은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요. AI 플랫폼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 트렌드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미디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제 마케터들은 AI와의 통신을 통해 직접적인 데이터를 얻어내고, 이를 통해 전략을 최적화하는 '데이터 마이닝'에 주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변화의 물결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지금까지의 방식을 고수하며 AI의 변화를 외면할 것인지, 아니면 AI를 활용하여 한층 더 발전된 전략을 짤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큰지를, 아니면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더 큰지를 고민하는 시기가 아닐까요?
결론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결전을 앞둔 지금, 우리는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AI가 몰고 올 새로운 시대에 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뒤쳐질지도 모릅니다. 이 결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데이터와 AI를 내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또 다른 흥미로운 주제로 만나길 기대합니다!